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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면증(Insomnia)의 이해

 

불면증잠드는 데 어려움이 있거나 잠든 후 수면을 유지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 것을 말합니다.

정도의 차이가 있을 뿐 전체 인구의 3명 중 1명은 이로 인해 어려움을 겪고 있을 정도로 흔합니다.

 

불면증의 치료에 있어서 중요한 것은 우선 그 원인을 찾는 것입니다.

만약 불면증이 다른 신체적, 정신적 질환에 의한 경우, 이를 이차적 불면증이라고 합니다.

이차적 불면증의 가능성이 높다면 불면 자체에 대한 치료 이전에 원인에 대한 치료가 선행되어야 합니다.

 

그렇다면 뚜렷한 원인이 없는데도 잠을 자기가 어려운 경우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불면의 원인이 되는 뚜렷한 신체적, 정신적 질환 없이 수면에 어려움이 있을 경우 이를 일차적 불면증이라고 부릅니다. 이런 경우 수면의 질을 떨어뜨리는 잘못된 습관이나 환경 혹은 잠에 대한 왜곡된 생각들이 존재하는지 살펴봐야 합니다.

 

일차적 불면증에는 수면에 대한 왜곡된 생각들과 수면에 악영향을 미치는 수면 관련 습관들을 살펴보고 개선하는 것이 필요한데, 이러한 치료법을 불면인지행동치료(I-CBT)라고 합니다.

 

불면 치료에 도움이 될 만한 몇 가지 방법에 대해 설명드리고자 합니다.

 

-중략-

 

더 자세한 내용은 하단의 기사 링크를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출처] 정신의학신문


[작성자] 김석만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


[링크] https://m.post.naver.com/viewer/postView.nhn?volumeNo=24258833&memberNo=238416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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